[독서-23]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

edited_독서-007.png

 

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/ 가바사와 시온

 

 

뇌에서 나오는 7가지 호르몬에 대해서 알아보고, 이를 통해 일하는 방식을 바꿔 효율을 올려보자!

도파민 / 노르아드레날린 / 아드레날린 / 세로토닌 / 멜라토닌 / 아세틸콜린 / 엔도르핀

 

<도파민 / 의욕과 열정의 행복물질

 

도파민은 보상, 동기부여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다.

목표(동기부여)를 잡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 보상을 준다면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된다.

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 나가면서 마지막에는 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.

 

도파민을 이용한 업무방식은 다음 7단계와 같다.


(1단계) 명확한 목표를 세운다

-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운다

 

(2단계) 목표를 이룬 자신을 구체적으로 상상한다

- 상상은 도파민을 분비시키고 동기부여를 해서 성공확률을 높인다

 

(3단계) 목표를 자주 확인한다

- 목표를 이룬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킨다

 

(4단계) 즐겁게 실행한다

 

(5단계) 목표를 달성하면 자신에게 상을 준다

 

(6단계) 즉시 '더 높은 목표'를 새롭게 세운다

 

(7단계) 1~6단계를 반복한다

 

노르아드레날린 / 집중력과 기억력을 끌어올려야 할 때

 

노르아드레날린은 투쟁-도피 호르몬이다.

먼 옛날 우리 조상이 숲 속에서 호랑이를 만났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 바로 노르아드레날린이다.

공포와 불안에 의해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주의 집중력과 각성도가 올라, 바로 그 상황에서 빠른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다.

 

그래서 노르아드레날린에 의한 동기부여는 단기적인 상황에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다.

마감기한에 임박하여 '배수의 진'을 치고 과제를 해나갈 때 나오는 호르몬이라 할 수 있다.

 

노르아드레날린형 동기부여는 위기, 불안 등과 같은 '불쾌'를 제거하기 위해 무엇을 하느냐이다.

반대로 도파민형 동기부여는 더 많은 보상, 기쁨 등과 같은 '쾌감'을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하느냐이다.

 

아드레날린 / 신체능력과 몰입 에너지가 필요할 때

 

아드레날린은 승부물질로 흥분, 분노와 함께 분비되고 신체 기능을 순간적으로 증진시킨다.

노르아드레날린은 뇌와 신경계 중심으로 작용한다면, 아드레날린은 뇌 이외의 신체장기인 심장과 근육 등에 작용한다.

 

이 아드레날린은 흥분, 분노할 때도 분비되기 때문에 스위치를 끄고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.

△오락은 적당히 △40도 이하의 물로 샤워 △잠들기 전 격렬한 운동 자제 △야근 금지 자제 △느긋한 휴식시간

 

세로토닌 / 스트레스를 줄이는 치유물질

 

도파민은 '해냈다' 성취감 같은 강렬한 감정이라면, 세로토닌은 평온함, 느긋함, 온화한 감정이다.

 

기상 후 2~3시간 '뇌의 골든타임'에 분비되는 세로토닌이 제대로 적당하게 분비된다면 '오늘 하루도 잘해보자!'라는 의욕적인 마음이 들게 된다. 그래서 이 세로토닌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△햇볕 쬐기 △리듬운동 △꼭꼭 씹어먹기를 실시한다.

 

저자는 답답할 때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는 세로토닌 기분전환법 7가지를 알려준다.

△점심외식 △걸으며 생각하기 △심호흡 △낭독 △목 돌리기 운동 △기분전환법 조합해서 실천하기 △세로토닌 활성화를 습관화하기

 

멜라토닌 / 완벽하게 재충전시켜주는 수면물질

 

멜라토닌은 숙면, 피로해소에 필수적인 수면물질이다. 멜라토닌을 분비하는 7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△침실을 깜깜하게 하고 잔다 △자기 전에 어두운 방에서 긴장을 푼다 △자기 전에는 형광등 빛을 피한다 △밤늦은 시간에 편의점에 서서 잡지를 읽지 않는다 △자기 전에 게임, 스마트폰, 컴퓨터를 하지 않는다 △낮시간에 세로토닌을 충분히 활성화한다 △아침에 햇볕을 쬔다

 

아세틸콜린 / 영감과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

 

아세틸콜린은 인지기능과 영감에 깊은 관련이 있다.

의욕이 나지 않을 때는 우선 시작하자. 일단 어떤 일을 시작했을 때 마음이 점점 고조되어 정말로 의욕이 생기는 현상인 '작업흥분'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.

 

뇌는 시간대에 따라 적합한 업무가 다르다.

오전에는 논리력, 결단력이 필요한 일을 실시한다. 예를 들어할 일 목록을 작성하기, 목표설정, 계획 세우기 등이다.

오후나 밤에는 창조적인 일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.

 

엔도르핀 / 효율을 2배 높이는 뇌 내 마약

 

엔도르핀은 최상의 치유물질로 분비되면 집중력, 상상력, 기억력이 높아진다. 

엔도르핀을 분비시키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운동, 매운 음식 먹기, 기름진 음식 먹기, 초콜릿 먹기, 뜨거운 물로 목욕하기, 침 치료 등이 있다.

 

남에게 감사하거나 감사의 말을 들으면 엔도르핀이 분비된다.

긍정적 사고는 '엔도르핀 사고'라고 바꿔 말해도 될 정도이다.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고 긍정적으로 사고한다면 뇌에서는 저절로 엔도르핀이 분비된다.

 


etc-image-1

지혜롭게 호르몬 사용하기